DLS 미세유변학을 사용한 용액의 단백질 응집 검출

Detecting protein aggregation in solution using DLS microrheology
가열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한 단백질 변성 및 이에 이어지는 겔화는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현상입니다. 치료용 단백질의 안정성에서부터 식품 첨가제의 영향을 확인하는 등의 넓은 범위에 응용 할 수 있습니다. 변성 임계 온도 이상의 온도에 노출되었을 때와 같이 혈청 알부민(BSA) 또는 오발 부민 같은 구상형 단백질은 구조적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는 단백질 분자의 소수성 그룹이 노출됨에 따라 응집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클러스터 된 단백질의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가 발전되어 향상된 탄력적인 겔형 구조가 형성되게 됩니다.

희석된 단백질 용액과 그 용액내의 응집체들의 구조들은 매우 약한 탄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기존의 기계적인 레올로지 기술로는 측정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광학방식을 적용한 미세 유변학은 기계적 레오미터의 제한 요소인 샘플 및 기계적 관성과 같은 물리적 영향을 적게 받으며 작은 힘과 변위의 측정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DLS를 이용한 BSA (혈청 알부민)의 온도 및 응집 농도의 상관관계 실험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Read More

View all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