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Application Note-광산란 기법을 활용한 폴리머의 특성 규명

광산란 기법을 활용한 폴리머의 특성 분석
< 폴리머 분자 크기, 분자량 측정 및 폴리머 상 전이 모니터링 등 폴리머 특성 분석 >

광산란 기법은 폴리머와 거대분자 용액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 응용 1 : 폴리머 분자 크기와 분자량의 측정

정적 광 산란을 활용하여 절대 분자량 을 측정할 수 있더라도, 때로는 용질의 분자량 측 면에서 폴리머 용액의 고유 점도를 정의하는 Mark-Houwinck 관계를 활용하여 DLS 측정치로부터 분자량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응용 2 : 폴리머 상 전이 모니터링

폴리(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 (PNIPAM)는 가역적이고 온도 의존적인 상전이를 나타내는 가장 잘 알려진 폴리머들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온도는 cloud point 또는 저임계 용액 온도(LCST)로 알려져 있으며, PNIPAM은 LCST 이하의 온도에서 용해되며 폴리머는 무작위 코일 형태를 갖습니다. LCST 보다 높은 온도에서는 폴리머 사슬이 작은 구로 변형되며, 이처럼 뚜렷한 전이는 측면 사슬의 아미드 그룹에 대한 물 분자의 수소 결합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 응용 3 : 폴리머 형태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

동적 광산란을 통해 폴리머 입자 형태의 온도 의존적 변화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z- 평균 직경은 온도 상승과 함께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z-평균 직경의 증가는 입자 응집을 의미하며, 이것은 또한 평균 Count Rate의 증가를 유발합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얻 은 결과에 따르면, Count rate는 가열 후 감소 하며, 평균 직경의 증가는 온도 증가에 따라 폴리머 입자가 팽창함을 의미합니다.

 
전체 응용  자료 확인 하기 >

View all articles